[크툴루의 부름 : 지구의 음지] 1. 인스머스 조사 └ 크툴루의 부름 : 지구의 음지



* 여기서 수많은 이벤트가 일어나지만,
클리어와 수집요소에 중요하지 않은 이벤트는 언급에서 뺐습니다.





버스에서 내려서 광장을 돌다보면 이런 곳이 있습니다. 경찰관이 바리게이트 치고 서있는 곳 맞은편에 있어요. 여기 경찰은 골목 순찰을 돌고 있는데요. 주인공을 발견하면 바로 골목밖으로 내쫓습니다. 게임오버는 당하지 않지만, 골목 안에 스토리상 들어가야 할 곳이 있기 때문에 잠입해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렇게 순찰도는 경찰의 뒤를 따라갑니다. 너무 가까이만 가지 않고 앉아서 가면 들키지 않습니다. Sneak키가 있는데, 그건 쓰지 마요. 그냥 앉아서 따라가도 들키지 않습니다. 왜 넣었는 지 의문임. 아예 키옵션에서 빼버려도 됩니다. 미고스 전문가 레벨이더라도 Sneak키는 의미가 없습니다.

노파심에 쓰지만, 도중에 옆길로 새는 길이 있는데 거긴 가지 마요. 거긴 나가는 길임.
헤매지 말고 경찰 뒤만 쫓아갑시다.

따라가다 경찰이 모퉁이를 도는데, 그 근처 나무통 (배럴)의 그림자 뒤에 숨습니다. 경찰이 다시 길을 따라 돌아오기 때문에 시야를 피해 숨을 곳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경찰이 길을 따라 돌아가면 나무통에서 나와 경찰이 있던 모퉁이 너머로 가보면 문이 하나 있습니다. 문을 열고 닫고, 그 옆의 책장을 밀어 스샷과 같이 막습니다. 책장을 미는 건 그냥 밀고싶은 방향대로 방향키(전진)를 눌러대면 되고, 물체를 밀 수 있으면 그 바닥에 끌린 자국이 있습니다. 그럼 끌린 자국 방향 대로 밀면 되어요.

다른 문을 열고 들어가면 바가 나오는데, 아마도 술집인 듯 합니다.
바 너머엔 응급상자가 하나 있는데,
응급상자 있는 곳 바닥에는 손잡이가 없는 트랩도어가 하나 있습니다. 기억해두세요.



손잡이가 부서진 문을 열고 들어가면 열린 금고에 술과 손잡이가 있습니다.
금고 안에 있던 아이템들을 먹고 나오면 경찰이 문을 부수려고 쿵쿵대는 소리가 들립니다.



트랩 도어에 손잡이를 설치하고 내려가다 보면 사다리가 부서지면서
주인공이 지하실에 갇히게 됩니다.






여기서 브라이언 더넘의 일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샷 왼쪽에 보이는 사다리를 벽쪽으로 밀어 끝까지 밀면 사다리가 자발적으로 넘어지면서 벽이 부서집니다. 부서진 벽으로 들어가, 계단을 타고 올라가면



이런 붉은 빛이 전체적으로 감도는 현상실인데, 스샷에 왼쪽 하단에 보면 나무판자들이 있죠. 거기 가서 사용키를 누르면 나무판자들이 치워지게 되고 거기서 문서를 하나 발견하게 됩니다. 잭이 할말 다하고 나면 3초 뒤에 다시 사용키를 눌러 문서를 획득합니다. 이게 인스머스 택배소 기록입니다.

다시 계단을 올라가면 사무실이 나오는데, 문 두 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빗장 걸린 문이고, 하나는 아닌데, 아닌 문에는 자살한 시체가 있습니다. 근데 자살한 시체를 보는 순간 카메라가 정지되는 버그가 일어나니 그 문으로는 들어가지 마요. 그냥 빗장 걸린 문에 가서 빗장 열고 문 열고 나갑니다.

건물을 나가서 골목을 걷다보면 맥기가 주인공에게 말을 겁니다. 말이 끝나면 문서가 하나 쥐어져 있을 겁니다. 여튼, 골목따라 여기서 나갑니다.



나가면 두 마을 주민이 수상한 대화를 하고 있습니다. 스샷의 위치에서 왼쪽 길을 따라갑니다. 그럼 광장에서 나갈 수 있는데요



길을 따라 나가면 워싱턴 거리가 나옵니다. 그런데 거리라기 보다는 뒷골목 느낌인데 왜 거리인지 알 수 없지만;; 아무튼 여기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취객이 있는데, 취객의 대화가 끝나고 나면 취객에게 아까 금고에서 얻었던 술을 줍니다. 그럼 취객은 할말을 더하고 주인공에게 poorhouse로 들어가는 열쇠를 줍니다.

다시 골목 따라 나가면 부자집 여자 분위기를 풍기는 여자인 레베카가 등장합니다. 레베카와 대화하면 골목에 세이브 포인트를 하나 열어 줍니다.



광장으로 돌아와 버스와 호텔있던 곳 근처로 가서 주변을 둘러보면 poorhouse라고 명패가 있는 문짝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 문을 열고 들어갑니다.



로딩으로 맵이 교체됩니다. 자동 세이브도 되고요.

여긴 길이 일직선이고 딱히 어려울 것 없으니까 크게 설명은 안하겠습니다. 그저, 길을 따라가세요. poorhouse 문이 보이고, 들어가서 계속 걷다 문을 열고 보면 거지들이 자고 있는 숙소가 나옵니다. 여기서 어두침침한 곳에 있는 열리지 않은 다른 문을 열고 또 길을 따라가면 계단이 나오고, 또 길을 따라가면 또 문이 나오고, 문을 열면 비상계단이 나오고, 비상계단을 따라 내려가, 길을 또 따라가면

수레가 길을 막고 있습니다.

여기서 왼쪽은 터널이 있고 오른쪽에 하얀문이 있는데
하얀문에 사용버튼을 누르면 노크를 하게 됩니다.

보이는 계단을 따라 2층으로 올라가면 문이 많은데, 한 문이 빗장으로 걸려있을 겁니다. 그 문의 빗장을 풀고 열고 들어갑니다. 계단을 올라가면 이벤트...

괴물이 주인공을 기절시키고, 정신병원 이벤트 (그냥 기다리면 됨)가 끝나면 주인공이 누군가의 우는 소리 속에서 정신차리고 일어납니다.



깨어났다면 괴물이 있던 다락방에 들어가서 웨이드의 일기를 습득합니다.

계단을 내려가면 웨이드와의 대화가 이어진 후에,
소녀(라모나)가 죽은 근처에서 라모나의 스케치북을 습득합니다.

웨이드의 집을 나가 골목으로 들어서면 정면에 바로 보이는 터널 (이 터널 오른쪽에 뚱뚱한 아줌마가 서 있습니다) 로 들어갑니다. 그럼 레베카가 있습니다. 레베카와의 대화가 끝나면 h키를 눌러 치료하고 계속 길을 따라갑니다.

맵이 또 교체됩니다.



교체된 후에 걸어나와 보시면 왼편에 바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여기로 내려갑니다.



들어가면 한 여자가 금고를 따려고 하고 있어요. 루스입니다.
대화가 끝나면 주인공이 금고를 엽니다. 금고번호는 2-6-1-2.

금고는
왼쪽으로 돌리려면 오른쪽 키 (기본키 : d) 를 눌러야 하고
오른쪽으로 돌리려면 왼쪽 키 (기본키 : a)를 눌러야 합니다, 그렇게...

왼쪽으로 돌려 2에 맞추고
오른쪽으로 6에 맞추고
왼쪽으로 돌려 1에 맞추고
오른쪽으로 돌려 2에 맞추면

2에 맞추자마자 그냥 바로 열립니다.

금고 안에 데이곤의 서를 습득하면 여기를 나와 호텔로 갑니다.



호텔 지배인인 길먼에게 말걸면 대화하다가,
경찰이 길먼을 불러내서 길먼이 경찰과 같이 밖으로 나갑니다.

이때입니다. 몰래 조사해야죠.



길먼이 서 있던 곳으로 들어가 나무 선반 왼쪽에 보시면 열쇠가 하나 있습니다.
이걸 먹고,

바의 오른편에 있는 잠긴 문을 엽니다.
(바로 근처에 있으니 멀리가지 마세요. 계단도 올라가지 말고 복도로 나가지도 말고!)



이렇게 연 길먼의 사무실 책상 위에서 시체 부검 일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걸로 이번 챕터에서 얻는 증거품은 다 모았습니다.

밖으로 나오면 바로 문을 닫읍시다. 문을 닫고 몇 걸음 되지 않아 걸어나가면 길먼이 나타납니다. 길먼을 따라갑니다. 따라가다보면 머지않아 플레이어의 방에 도달합니다.



방에 도달하고, 이벤트가 끝나면 바로 문을 닫고 빗장을 걸어잠급니다. 그리고 이 방에 문이 하나 있는데요. 그 문을 엽니다. 그럼 다른 방이 나오는데요. 그 방에 빗장걸린 문 (열면 복도로 나가는 분) 이 하나 있습니다. 그 문도 빗장을 겁니다. 방 사이의 문은 잠그지도 닫지도 말고 열어둡니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침실로 돌아와 침대에 사용 키를 누르면 잠이 들면서
다음 챕터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