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툴루의 부름 : 지구의 음지] 2. 어인들의 습격(2) └ 크툴루의 부름 : 지구의 음지





드디어 하수구로 왔습니다. 길을 따라 갑니다.



가다보면 이런 끈적한 녹색 액체들이 바닥에 깔려있는데 산성이니 주의하세요.
상처입습니다.

녹은 시체가 있는 계단을 올라가 계속 가다 보면 어떤 방이 하나 나옵니다.



그리고 이 방에는 밸브 두개가 있죠. 왼쪽과 오른쪽 밸브를 한번 씩 돌려주고 (왼쪽: 세로가 되게, 오른쪽: 가로가 되게) 다음 방으로 가면



이렇게 수조로 오를 수 있는 사다리와 오른쪽에 크랭크가 보입니다.
일단 크랭크를 한번 돌려줍니다.

그리고 다시 밸브 있던 방으로 돌앙와 왼쪽 밸브를 돌려주세요. 가로가 되게.
그다음 다시 크랭크 있는 방으로 돌아와 크랭크를 돌려주세요.

바로 사다리를 다고 올라가 수조로 들어갑니다. 성공했다면 아마 수조가 비어있고, 파이프 입구가 열려있을 거에요. 빠르게 파이프 입구로 들어갑니다. 만일 시간이 너무 지체되어 파이프 문이 닫혔다면, 다시 크랭크를 돌리면 됩니다.







가다 보면 무너진 바닥이 보입니다. 여기로 뛰어들어갑니다. 그리고 이곳 바닥에 집게 손을 가진 거미들이 돌아다니는데, 이 녀석들에게 물리면 독 상태가 되어 지속적으로 죽을 때까지 체력이 닳으니 주의하세요.

이 거미들을 조심해서 복도를 걸어나가면 왼편에 턱이 살짝 높은 통로가 보일 겁니다. 거기로 뛰어 올라갑니다.






길을 쭉 따라가다 보면 이렇게 사다리가 보일 텐데요. 첫번째로 보이는 사다리는 위가 뚫려있지만, 아직 올라가지 말고 이 사다리를 기억하세요. 계속 길을 따라가면 또다른 사다리가 보이는데, 이 사다리를 끝까지 올라갑니다. 이 사다리 끝에는 철망이 있지만, 철망이 흔들리면서 위에 있는 적 2명이 철망쪽으로 옵니다.

네, 이렇게 위의 거리에 있는 적 2명을 유인해야 하는 거죠. 하지만 아직 부족합니다. 첫번째 사다리에서 더 멀리 유인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내려와 복도를 걸어 모퉁이 돌아 보면 세번째 사다리가 보입니다. 거기 철망도 두드려 주세요. 그리고 다시 내려와 보면 4번째 사다리가 보입니다. 거기 철망도 두드려 주세요. 이제 4번째 사다리의 철망을 두드렸다면 사다리를 내려와 첫번째 사다리로 돌아옵니다. 사다리를 올라가 보면 거리입니다.

거리를 걷다가 양갈래 길을 보시면, 왼편에 적들이 하수구 철망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리로 가지 말고 오른편에 사다리로 올라갑니다.

사다리로 올라가 문열고 보시면



이런 곳입니다. 가운데 잘 보시면 나무 빔이 있는데요. 거길 따라 이동하세요. 왜냐하면 바닥이 무너지거든요. 스샷의 왼편에 크랭크가 보이는데, 크랭크를 돌려주세요. 크랭크 있는 바닥은 부서지지 않습니다. 크랭크를 돌리면 문이 열리면서 상자가 올라오는데요, 그 옆을 따라 이동하면 아래로 내려갈 수 있는 틈이 있습니다. 상자와 벽면 사이, 거깁니다. 앉아서 거기로 떨어집니다.

떨어진 곳 근처의 문을 열고 나가, 또 복도를 걸어서 문을 열고 나가면 왼편에 철조망, 오른편에 길이 있습니다. 쪼그려 앉아 오른편으로 가세요. 왜냐하면 거기서 서서 걸으면 적들이 소리를 듣고 추격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골목길을 걷다보면 머지않아 또 문이 있습니다. 들어갑니다.

여기가 레베카의 집입니다.



1층을 수색하다 보면 레베카의 방을 발견하게 되고, 레베카와 대화를 나눕니다.
레베카가 엽서를 줍니다. 일단 기억하세요.

대화 이벤트가 끝나면 마을 주민들이 창밖에서 공격하는데요. 일단 방을 나갑니다. 레베카가 교회로 튀어야 한다면서 현관문을 여는데요. 수집요소를 위해 계단으로 올라갑니다. 계단으로 2층으로 올라가서 열린 방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침대 위에 책이 있습니다. 입수하세요. 교회 목사의 일기입니다.

다시 1층으로 내려와 열린 현관으로 나와 오른쪽으로 달리면 바로 교회가 있습니다. 교회문으로 들어가면 레베카가 죽습니다. 이건 어쩔 수 없는 이벤트니까 그냥 교회 안으로 들어가세요. 스토리 상 이벤트라 어떻게 해도 운명을 바꿀 수 없습니다.



교회 안으로 들어가면 맵이 교체됩니다.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이렇게 밧줄이 있는데요. 가운데 - 왼쪽 - 오른쪽 순으로 로프를 잡아당깁시다.
그럼 어딘가 문열리는 소리가 들리는데, 시간 지나면 다시 문이 닫히니까 사다리를 내려가, 지그재그로 배치된 교회 의자를 해치고 교단으로 달립니다.



이렇게 교단 옆에 바닥이 열려있고 아래로 내려가는 사다리가 보이죠.
사다리를 타고 내려갑니다.

타고 내려가 문열고 복도를 걷다보면,



이런 데가 나옵니다. 우선 책상위의 책을 입수합니다. 이것도 수집요소에요. 인스머스의 출생과 결혼, 죽음에 대한 기록입니다. 책을 입수하면 그 아래 랜덤한 숫자들이 적힌 돌판이 보이는데 거기에 인벤토리 안에 있는 엽서를 사용하면 숫자가 나타납니다. 3157인데요.

바로 근처에 금고가 있으니 거기가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른쪽으로 3, 왼쪽으로 1, 오른쪽으로 5, 왼쪽으로 7입니다. 그렇게 돌리면 금고문이 열리고 은십자가 안에 있습니다. 입수하세요.

* 여담으로, 이 게임 내에 모든 금고 번호가 묘한 패턴이 있습니다. 첫 수와 둘 째 수의 사이가 멀고, 셋 째 수와 넷 째 수의 사이가 가까워요. 돌리다 보면 첫 수에서 둘 째 수, 둘 째 수에서 셋 째 수까지 돌리는 횟수가 많은데, 셋째 수에서 넷 째 수까지 돌리는 횟수가 적습니다. 1번 내지 2번만 돌리면 되요. 게임 내 모든 금고 번호가 그러합니다. 재밌는 사실이죠.



안 열린 문으로 들어가 보면 무덤들이 있고, 이렇게 십자가 틀이 있습니다.
십자가 틀에 아까 얹은 은십자를 끼워넣습니다. 그럼 관이 내려가면서 길이 나타납니다.

거기로 들어가세요.

하수도 길을 걸으면 4거리같은 길이 나타나는데 그냥 직진하세요. 오른쪽 길로 가면 구급상자가 있긴 하지만, 필요없다면 그냥 직진하세요. 여담으로 하수도에 오래 있다보면 정신병원 시퀀스가 나타나는데, 그냥 직진으로만 가시다보면 정신병원 시퀀스에서 다시 현재로 돌아옵니다.

길을 가다보면 세이브포인트와 사다리가 보입니다.



사다리를 올라가 바로 보이는 이 문으로 들어갑니다.
은행이에요.



비스듬히 누워있는 빔을 타고 올라가 울타리를 건넙시다. 그리고 문을 열고 들어가 계단을 올라가세요. 2층부터 주의하셔야 하는게, 낭떨어지가 많습니다. 잘못하면 떨어져 죽어요. 그러니까 신중히 바닥을 보세요. 일단 2층 올라가고 복도 걷자마자 나오는 구멍은 점프해서 넘어가고, 가다보면 왼쪽에는 커다란 구멍이 있고, 오른쪽에 길이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갑니다.



가면 이런 곳이 나옵니다. 스샷 정면에 보이는 윗층으로 이어진 빔을 타고 올라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열심히 점프해서 건너야겠죠. 노파심에 쓰지만, 여기 빔과 바닥 빼고, 널빤지들은 다 부서지는 바닥입니다. 널빤지 위에 올라가자 마자 부서지면서 떨어질 거에요. 부서지는 널빤지는 너비가 상당히 얇고 상당히 시커멉니다. 즉, 탄 목재인 셈이죠. 이걸로 구분하세요.

위에 올라가면 빔을 따라 걸으며 보이는 열린 문턱으로 가야 합니다. 문턱 가까이 가면 적이 소리를 듣고 주인공에게 총을 쏩니다. 다만 낮은 난이도라면 총맞을 확률이 적으니 차분히 나머지 길을 잘 잡아 가세요.



가보면 이런 곳이 나오는데, 점프해서 넘어갑니다.
다만 잘 점프해야 할 거에요. 점프타이밍 잘못 잡으면 떨어짐...

문을 열고 나가면 발코니고, 컷신이 이어집니다.
컷신 끝나면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 다른 발코니로 점프하고,



물탱크 사다리로 뛰어 올라가세요.


사다리 올라 바로 왼편으로 시선 돌리면 다른 발코니 위에 상자와 문이 보입니다. 위 스샷처럼요. 상자위로 점프한 뒤에 문을 열고 들어갑니다. 복도를 걸어 계단을 내려가 문을 열면 다른 발코니에 다다르게 됩니다.



여깁니다. 여기서 왼쪽에 비스듬한 지붕이 보이는데, 거기로 점프하셔야 합니다. 각도를 잘 잡으세요. 점프해서 도달하면 거기 창문으로 들어가세요. 들어가면 창고인데, 여기에 구급상자있습니다. 먹고 문으로 나가세요.

또 복도 걷다 창문틀로 나가면 다른 발코니가 나오고




이렇게 상자가 보이실 겁니다. 상자로 올라가세요.
그리고 물탱크 위에 올려진 널빤지로 뛰어 올라가세요.



널빤지를 뛰어가 바로 정면에 보이는 열린 문 있는 발코니로 뛰어 넘어 갑니다!





그럼 일단 이번 챕터에서 가장 어려웠던 추격전은 끝.

복도를 걷다보면 맥기를 만납니다. 맥기와의 회화가 끝나면 열린 창문으로 나가세요. 추락 데미지는 없으니 그냥 넘어서 창문 아래로 뛰어내려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