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툴루의 부름 : 지구의 음지] 3. 감옥탈출 └ 크툴루의 부름 : 지구의 음지





사다리 올라가면 경찰 한 명이 이렇게 수색하고 있습니다. 멀찍이 떨어진 여기서 동태를 살피세요. 경찰이 눈앞에서 사라지면, 정확히 7초가량 세고 상자 위로 뛰어 내려가세요.



모퉁이에서 숨어 기울이기를 써서 보면 둘이 대화하고 있습니다. 대화가 끝나면 경찰은 경찰서 뒷문으로 들어가 뒷문을 잠가 버립니다. 골목에서 한 시민이 등을 돌리면 모퉁이에서 나와 골목을 걸어갑니다. 아! 경찰서 뒷문 난간에 크로우바를 꼭 챙기세요. 이걸로 잘하면 스텔스킬도 할 수 있습니다.

골목을 따라 걸으면 브라이언 더넘과의 대화씬이 시작되는데요.
대화가 끝나면 골목을 계속 걸어나갑니다.

그럼 넓은 거리가 나옵니다.



골목 입구에서 살펴보면 왼편엔 이렇게 창고가 있고... 지금 저기 샛길이 보입니다만, 아직 가지 마세요. 창고 옆 샛길이라고 기억만 해두세요.

일단 오른쪽으로, 경찰서 벽을 짚으며 따라 걸어갑니다.



벽을 따라 모퉁이를 돌며 거리를 걷다보면 겅찰서 정문이 나옵니다.
정문을 열면 바로 안에 있던 적이 튀어나오는데



빠루로 후려쳐줍시다. 1~4방이면 죽습니다.
바로 경찰서 안으로 들어가서 총기류를 챙기고, 총들고 달려오는 시민들을 총을 쏴서 처리합시다. 전투 팁이 있다면, 적이 들어오지 않았다면 문을 닫고 재장전하세요. 샷건은 재장전 시간이 기니 샷건을 쐈는데 적이 죽지 않았거나 달려오고 있다면 바로 권총으로 스위치해서 권총을 쓰세요.

빠루는 1번, 권총은 3번, 샷건은 5번 누르면 들게 됩니다.
번호순이 참 괴랄하죠 (...) 처음 할 땐 무기 바꾸는데 손이 자주 꼬입니다;
참고로 번호 이건 못 바꿉니다. 이 개발자들은 뭔 생각으로 이짓을 해놨는 지 모르겠어요.

일단 몰려오는 적들 다 처리했다면, 현재 위치에 있는 경찰서 로비를 살펴봅니다. 책상 위에는 휘슬이 있었고, 책장이 있는데, 책장을 밀면 금고가 나옵니다. 이 금고 안에 브로치가 있는데, 아직은 금고를 열 수 없어요. 일단 기억만 해둡니다.

경찰서 복도로 나가면 감옥이 보일 텐데요. 감옥에서 첫번째 감옥안에는 책(수집요소)이, 두번째 감옥 안에는 더넘이, 세번쨰 감옥 안에는 미치광이가, 네번째 감옥 안에는 죽은 사람이 있습니다. 일단 경찰서 계단 위로 올라가면



스샷과 같은 풍경인데, 저 복도로 들어가면 있는 방문을 열고 들어갑니다. 들어가면 벽난로 옆에 침대가 있고, 침대 옆에 열쇠가 있습니다. 열쇠를 챙깁니다.

1층 감옥으로 돌아와서, 첫 번째 감옥 문 열고 책을 입수합니다. 오뱃마쉬 선장의 항해기록입니다. 두 번째 감옥 문 열기 전에, 더넘에게 챕터2에서 금고앞의 여자가 줬던 사진을 사용합니다. 그럼 더넘이 주인공을 신뢰하고 감옥을 나갈 결심을 하게 되죠. 그럼 감옥문을 엽니다.

이제부터 더넘이 따라붙는데요. 더넘이 죽으면 안됩니다.

경찰서 정문을 열고 정문 앞 거리를 어슬렁 거리는 적들 2명을 퇴치합니다.



정문에서 정면에 보시면 이렇게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하수도 길입니다. 여기로 가야합니다.

여기서 잠깐, 만일 거리에 적을 없애지 않았거나 총알이 없어서 적을 없애기 까다로운 상황이라면 휘슬로 적을 유인해야 합니다. 아까의 골목 입구에서 휘슬을 사용해 소음을 내서 적들을 유인한 뒤에 경찰서 뒷문으로 들어가서 정문으로 나와 동태를 살핀 뒤에 하수도 길로 뛰어들어가도 됩니다. 아님 동태를 살핀 뒤에 교묘하게 보초 2인이 교차되며 시야에 틈이 생기면 쭈그려 앉아 하수도 길로 나아가거나요.

하수도 길에 들어가면 누군가가 트랩도어를 닫는 이벤트가 벌어지는데,
이 바닥의 철 트랩도어는 빠루로 엽니다.



하수도 길을 따라 길을 걷다보면
스샷처럼 바닥에 죽은 쥐가 있는데 하나 줏읍시다.

이 하수도의 끝에는 다른 사다리가 있습니다. 사다리를 올라가면 대화이벤트가 벌어집니다. 대화이벤트가 끝나면, 다시 하수도 길로 돌아가 아까의 거리로 갑니다.

거리에는 적들이 다시 리젠된 상태인데, 적의 동선을 살피고 잠입해서 들어가거나, 아니면 총으로 처리하세요. 그리고 다시 경찰서 정문으로 들어가



로비에 있는 이 금고를 엽니다. 번호는 1846. 오른쪽으로 1, 왼쪽으로 8, 오른쪽으로 4, 왼쪽으로 6입니다.



그리고 세번째 감방에 있는 미치광이에게 죽은 쥐를 사용하세요. 그럼 미치광이가 쥐를 먹고 머리를 박다 죽습니다. 감옥 문을 열고, 안에 바닥에 있는 쪽지를 줍습니다. 다곤의 서약입니다.

이제 경찰서 뒷문으로 나가서, 아까 언급했던 창고 옆 샛길로 들어가면 문이 하나 있습니다. 거기 문에 사용 키를 누르면 노크를 하게 되고, 잠시 뒤에 더넘이 문을 열어줍니다.



이제 더넘에게 브로치를 사용하면 대화 이벤트가 일어나고,
더넘이 수리를 완료하고 운전석으로 가서 시동을 겁니다. 그럼 트럭의 뒤에 타세요. 그러면 차 트렁크에서 총알 구하는 이벤트가 벌어지고 이번 챕터도 종료됩니다...